health - 건강정보

영유아검진 시기 및 문진표 알아보기

B.kyung 2018. 1. 9. 14:39
반응형

영유아 건강검진


아이를 낳고 처음 해보는 일들이 굉장히 많죠~~ 조리원 생활부터~ 모유수유~ 조금 적응될만하면 첫 예방접종 그리고 아이도 엄마도 익숙해질때쯤 찾아오는 영유아검진이 있어요 ㅋㅋㅋ 첫 영유아건강검진이 어찌나 긴장되던지요~ㅎㅎ 아직도 기억이 나네요~ 그때 심장잡음이 들리는 것 같다며 아마 크면서 괜찮아질텐데 그래도 불안하면 큰 병원가서 검사받아보라는 의사선생님 말에 당장 종합병원으로 달려가서 검사를 하구요~~ 정말 뭐 큰 일 난 것 같고... 걱정되고 긴장되고 눈물도 나고.. 쪼끄만 애기 껴안고 대기하고, 이것저것 검사하면서 얼마나 가슴을 졸였던지... 어쨌든 결론은 괜찮았습니다~ 심한것도 아니고 그때 당장 치료할 수 있는게 없다고 조금 더 지켜보자 하셨는데 그 다음번엔 잡음이 깨끗하게 없어졌거든요~~ 많이 놀라기는 했었지만 아이가 잘 자랄 수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었던게 얼마나 다행이었는지 몰라요


위 사진들이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표예요~ 키,몸무게,머리둘레 측정하구요~ 기타 기본적인 검진을 받습니다~ 무엇보다 키, 몸무게, 머리둘레 백분률이 흥미롭지요 ㅎㅎ 작은 쪽에서의 백분위 이기 때문에 백분위 수가 클 수록 우리아이가 더 성장했다는 건데요~ 아기들은 사실 한달 차이도 크잖아요~ 영유아 건강검진 기간 중에 좀 일찍 검사를 받는 아이들은 작게 나올 가능성이 크고 좀 늦게 검사받는 아이들은 크게 나올 가능성이 크나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저희 아이는 일찍 검사받았는데도 80백분위 이상...... 나왔네요 ㅋㅋㅋㅋ 부모 마음에 백분위가 작아도 걱정... 커도 걱정이긴 합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와 포인트

영유아 건강검진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건강in 사이트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편하게 방문하시라고 위 사진에 링크 걸어두었어요~^^ 먼저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를 확인해볼께요~ 1차는 생후 4~6개월, 2차는 생후 9~12개월, 3차는 생후 18~24개월, 4차는 생후 30~36개월, 5차는 생후 42~48개월, 6차는 생후 54~60개월, 7차는 생후 66~71개월 이구요 3차, 5차, 6차 에는 구강검진도 받게됩니다~ 1차와 2차는 검진 기간이 짧아요 아이들이 많이 성장하는 시기라서 기간 놓치지 마시고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아이들 건강에 관한 상담과 교육도 해 주시니 궁금한게 있으셨다면 건강검진 받으시면서 의사선생님께 질문하시면 됩니다.

1차 검진에서는 모유수유에 대한 교육과 상담을 주로 해주시구요, 2차 검진에서는 이유식에  대한 상담을 해 주십니다~ 이유식 시작시기 등 궁금한게 있으시면 질문하세요~ 3차에서는 대근육,소근육 발달 및 언어발달을 살펴보구요 구강검진도 처음으로 하게 됩니다~ 4차 이후에는 사회성과 체중관리에 대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솔직히 두돌 이후에는 건강검진이 잘 안챙겨지기는 하네요.. ㅠㅠ 시기를 놓치기도 하구요  아프지 않으면 병원에 잘 안가게되어 건강검진도 놓치네요 ㅠㅠ 큰 아이가 마지막 검진시기가 지났는지도 헷갈리구요... 검진 시기가되면 우편물이 오는데 그 우편물도 제가 잘 안챙겨서 받았는지 못받았는지도 기억이 안나네요 ㅎㅎ 하지만 건강in 사이트에서 아이 출생일을 입력하면 검진일 조회가 가능합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전 준비사항

영유아 건강검진 전 준비하셔야 할 것 중 가장 중요한것은 바로 병원 예약이지요. 보통 소아과에서 방문했을때 바로 검진을 해주는 곳은 잘 없습니다. 어떤곳은 미리미리 예약을 해야하구요, 어떤곳은 당일에 예약을 하는 곳도 있습니다. 그리고 소아과라고해서 다 영유아건강검진을 해 주는 것은 아니니 영유아 검진이 가능한 병원인지 먼저 확인을 해 보셔야 합니다~ 제 경험상 첫 예방주사 부터 아이가 다닐 병원을 어느정도 결정하시는게 좋습니다. 우리아이 발달사항, 컨디션, 예방접종등을 다 챙겨 줄 수 있는 병원이 좋구요~ 저는 항생제 처방 잘 안하는 곳을 선호합니다~ 엄마들 사이에서 약이 잘 듣기로 유명한 곳이 있어 찾아간적이 있는데 약이 독했는지 아이가 약 먹는 기간동안 계속 설사를 하더라구요ㅠㅠ 저는 휴일에도 진료를 하는 가정의학과와 근처 이비인후과에 주로 가는데 둘 다 영유아검진은 하지 않아서 영유아검진은 당일 예약이 되는 조금 큰 병원을 이용합니다. 확실히 평소에는 가지않는 병원이라 그런지 영유아검진때 상담해주시는 부분이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평소에 가는 병원에서도 어느정도의 상담은 해 주십니다.

보통 병원에 방문해서 영유아검진 예약을 하게 되면 문진표를 프린트해서 주십니다 작성해서 검진날 가지고 오라고 하시는데요, 당일예약을 하고 가는 병원은 먼저 이 문진표를 작성하게끔 합니다. 미리 받아두었던 문진표를 잃어버리셨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건강in사이트에서 프린트 가능합니다~ 문진표 프린트는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가능하네요~  당일예약을 하고 가시더라도 미리 집에서 작성해가시면 편하시겠죠~ 실제로 아이들 데리고 가서 이거 쓰고있는게.. 정신없습니다 ㅋㅋㅋㅋ 아이들이 엄마가 조용이 이 문진표 작성하고 있는걸 그냥 보고있지 않거든요 ㅎㅎ

영유아 건강검진 발달선별검사


영유아건강검진시 문진표 외에도 발달선별검사지를 작성하게 됩니다~ 이 검사는 크게 대근육 발달, 소근육 발달, 인지, 사회성 등의 검사를 하는건데요 병원에서 직접 검사를 하는것이 아니라 보호자가 작성하는 이 검사지를 토대로 이루어집니다. 저 같은 경우 막상 질문에 답을 하기가 어려운 것 들도 있었어요.. 뭔가 할 수 있는지 질문을 하는데 그걸 할 수 있는지 없는지 제가 잘 모르겠더라구요 ㅠㅠ 그래서 이 검사지는 되도록 당일에 작성하지 마시고 미리 준비하셔서 집에서 아이를 차근히 살펴보신 후 작성하시는게 더 정확한 검사가 될 것 같습니다. 문진표와 마찬가지로 이 검사지도 건강in사이트에서 로그인 없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사이트 메인화면에서 영유아 문진표/발달선별 작성으로 들어가시면 로그인을 하셔야되요~~ 영유아건강검진 안내로 들어가셔서 서식을 다운로드 받으셔야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