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 건강정보

우리아이 예방접종 일정 및 접종 전후 주의사항 알아보기

B.kyung 2018. 1. 2. 11:11
반응형

표준 예방접종 일정표 



새해가 밝았어요~ 우리 아이들 한살씩 더 먹었네요~~ ㅋㅋㅋㅋ 저희 아들은 1일 아침 일어나자마자 자기 이제 7살 이라며~~ 갑자기 어제와 다른 자신이 된 듯 행동하더라구요 ㅎㅎ 자기는 7살, 자기 동생은 3살 이라고 ㅋㅋ 우리 첫째에게는 굉장히 의미있는 날이었지만 저는 감기기운에 비실비실.. 혹시나 아이들한테 옮을까봐 신랑과 아이들은 시댁으로 피신보내고 혼자 누워있었어요 ㅠㅠ 정말 독감 예방접종을 맞았기에 망정이지.. 주위에 독감 걸린사람도 많더라구요~ 저는 다행히 독감은 아니라 다행입니다~ 아이들 예방접종 하면서 저도 맞았더니 효과가 있나봐요~ 예방접종도 첫째는 이정표에 체크해가며 꼬박꼬박 챙겼는데 둘째는 몇번이나 시기를 놓쳐서 보건소에서 문자가 오기도 했습니다..ㅠㅠ 둘째는.. 정말.. 성의없이 키우는 느낌이예요 ^^;; 결코 덜 사랑하는건 아닙니다 ㅎㅎㅎ 제가 정신이 더 없어진 것 뿐...ㅠㅠ 예방접종 일정 알려주는 어플도 있는 것 같던데 그것도 귀찮아서 다운받지도 않았네요;;ㅎㅎ 아이들 예방접종 챙기는데 좀 더 도움되시라고 예방접종 일정표 올려볼께요~ 표는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가져왔어요~ 가장 깔끔하고 보기 좋더라구요~ 검정색 채워진 동그라미는 기본접종이니 꼭 챙기시기 바래요~

먼저 BCG와 B형 간염은 태어나서 젤 처음 맞게되는 주사지요~~ 보통 조리원에 있는동안 소아과에 가서 맞게됩니다. BCG는 결핵 예방접종이예요 우리나라에도 많이 발생가고 있다고하니 꼭 맞으셔야 합니다~ 경피용과 피내용이 있는데 효과의 차이보다는 모양?의 차이입니다~ 보호자가 원하는 주사를 맞히시면 되는데 비용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DPT는 디프테리아, 백일해, 파상풍을 예방하는 접종이예요~ 2가 백신과 3가 백신이 있는데 3가백신이 더 효과가 좋다고 WHO에서 이야기 했다고하네요~ 총 5회를 접종하는데 다 같은 것으로 접종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MMR은 홍역 볼거리 풍진을 예방하구요~ 2회접종 입니다~ 일본뇌염은 사백신과 생백신이 있는데 국가에서 권장하는 것은 사백신입니다~ 사백신은 총 5회를 접종하고 생백신은 총 2회 접종합니다. 독감은 매년이지요~ 아이들 뿐 아니라 모든분들이 맞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후 59개월 까지 아이들은 무료접종 가능하고 만 65세 이상 어르신도 가능합니다~ 20주 이상 임산부는 보건소에서 가능하다고 하니 근처 보건소에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폐구균은 폐렴 패혈증,  뇌막염을 예방하며 그 외엗 중이염과 축농증도 예방합니다.  13가 백신과 10가 백신이 있어요~ 13가 백신이 더 많이 접종되고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는 장염을 예방하는 백신입니다~ 5가 백신인 로타텍은 3회 접종이구요, 1가백신인 로타릭스는 2회접종입니다. 두 가지는 호환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니 잘 기록해두셔야합니다~

예방접종 전후 주의사항


아이의 건강을 위해 예방접종을 하지만 관리를 잘 못해주면 예방접종 후에 아프기도 합니다~ 약에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 도 있구요~ 특히 접종 후에 열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 마다 다르고, 아이의 컨디션에 따라 다르기때문에 매번 신경쓰셔야 하고 지난번에 열이 났다해서 이번에도 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한꺼번에 접종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시기가 겹치면 한번에 두세가지 맞기도 하는데요 저는 처음에 여러개 맞으면 아이가 힘들어 할 까봐 걱정했는데 그렇지 않다고 하네요~~ 그리고 예방접종 수첩을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요즘엔 기록이 남아서 병원에서 조회해주기는 하지만, 가지고 다니시는게 편합니다.  혹시나 열이 날 경우를 대비하여 예방접종은 되도록 오전에 하세요~ 아이들은 밤이되면 열이 더 오를 수 있으니 오전이 좋습니다. 그리고 접종 후 목욕을 되도록 하지 말라고 하니 목욕 미리 시켜서 데리고 가시구요~ 아이의 컨디션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 데리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접종 후에는 병원에서 바로 나오지 마시고 20분 정도 병원에서 컨디션을 좀 살펴보시고 열을 체크하고 나오시구요 그 날은 아이가 많이 놀지 않게 하시는게 좋습니다~ 목욕을 하지 말라는 것도 물이 닿으면 안되서가 아니라 아이가 힘들지 않게 해달라는 의미니까요~~ 그리고 접종 부위가 살짝 붓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하거나 열이 나지 않으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혹시 모르니 해열제를 처방받아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개월 수에 따라 먹일 수 있는 해열제가 다르니 접종 한 날 처방받으시는게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