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 건강정보

겨울철 건강관리- 혈액순환 잘되는법

B.kyung 2018. 1. 3. 18:27
반응형

겨울철 건강관리

최근 한파 주의보에 독감까지 유행하면서 건강관리에 적신호가 켜지고 있어요~ 저두 연말부터 감기기운에 비실비실 거리다 시해를 맞이하는날 제대로 기절해서 새해가 온건지.... 안온건지.. 정말 최근엔 건강관리가 잘 되지 않고있네요 ㅠㅠ 두번의 출 산후 제가 깨달은게 있다면.. 어머니들이 외출할때 꼭 챙기시던 숄과 모자가 패션 아이템이 아니었다는거..... 정말 어깨가 시리고.. 머리가 시립니다 ㅎㅎㅎㅎㅎ 20대에는 멋부리느라 모자도 잘 쓰고 다녔는데 요즘엔 그마저도 귀찮고.. 모자를 써야겠다 생각 한 후에도 사실 털 모자를 쓰고다니기도 그렇고.. 마땅히 30대 워킹맘이 어떤 모자를 써야할지도 모르겠어서 안쓰고 다녔는데요 좀 찾아보고 모자를 사야겠습니다~ 관절이 시린것도 문제지만 혈액순환이 안되는 것도 굉장히 문제더라구요 요 며칠 수족냉증은 물론이고 머리가 찌리찌리 아프면서 심하면 두통도 생기구요.. 소화도 잘 안되서 뭘 먹고 토하는 경우도 많았는데 찾아보니 이게 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생기는 문제더라구요~ 저 진짜 이러다 머리에 피가 안통해서 쓰러질 것 같다고 생각될 정도였어요~ 감기도 제대로 떨어지지 않고 약을 먹어도 계속 증세가 있구요 ㅠ 어제도 병원에 갔더니 의사선생님께서 걱정하시더라구요~ 아이들도 자주가서 우리 가족을 다 아는 분이신데 저 혼자 병원에 가니 아이들은 괜찮은지, 집에 독감걸린 사람은 없는지 물어보시고, 어머니 쉬셔야하는데 쉬지를 못하시죠...ㅠㅠ 걱정도 해주시구요 ㅋㅋㅋㅋ 완전 병원 단골됐습니다 


혈액순환이 안될 때 나타나는 증상

혈액순환이 안되면 심장마비, 뇌졸증 같은 무서운 상황이 생길 수 있지요~ 혈액순환이 안되는 원인으로는 혈액 내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많아서일수도 있고 혈관속에 혈전이 쌓이거나, 혈관이 좁아져서 일 수도 있고, 부정맥 같은 심장질환일 수도 있어요 일단 혈액순환에 문제가 없는지 증세를 한번 살펴볼까요 첫전째 만성피로 잘 먹고 잘 자고 문제가 없는데도 피로가 계속되신다면 혈액순환의 문제 일 수 있어요~ 혈액을 통해 온 몸이 영양을 공급받는데 그게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죠 그리고 탈모가 있거나 손톱이 부러지는등 말초기관에 영양분이 전달되지 않아 생기는 증세도 있구요~ 수족냉증은 대표적인 증상이죠 그리고 손발 부종도 마찬가지 입니다~ 또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면역력도 약해지지요, 감기에 자주 걸린다면 의심해보세요 소화기능이 약해져도 혈액순환이 안될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렇게 증세들을 나열해보니 저는 정말 모든 증세가 다 있었네요 ㅠㅠ

체온관리 팁

이런저런 증세들을 말씀드리니 혈액순환이 잘 안되서 여러가지 증세들이 나타나고, 면역력도 떨어지는 거라시며 일단 혈액순환 관련해서 약을 먹기전에 체온관리에 신경쓰시라며 몇가지 팁을 주셨어요 어쩌면 너무 당연한건데 의사선생님께서 말씀하시니 왠지 막 꼭꼭 지켜야 할 것 같더라구요 ㅎㅎ 기본적으로 장갑끼고 발 따뜻하게해서 손발 끝이 차가워지지 않도록 하구요~ 유산소 운동이 좋지만 그게 힘들면 집에서 스트레칭이라도 하면서 순환을 좀 도울 수 있도록 하고, 특히 잘때 수면양말 꼭 신고 자라고 하셨고.. 차가운 물 먹지말고 미지근하게 먹으라고 하셨어요 실제로 어제 밤에 수면양말을 신고 잤더니 아침에 일어날때 컨디션이 굉장히 좋더라구요~^^;; 저 갑갑한거 엄청 싫어해서 집에만오면 양말벗어버리고, 한 겨울에도 냉장고에서 물 꺼내먹는 성격인데 그런 습관들이 건강을 해치고 있었던 것 같아요




혈액순환에 도움되는 음식

병원에서 감기약을 처방받고 약국에 간 김에 혈액순환 개선제를 좀 추천해달라고 했는데요, 2달치가 6만원 정도 하더라구요.. 많이 비싼건 아니었지만 좀 망설여져서 성분을 보니 비타민과 마그네슘이 주 성분이더라구요, 비타민 집에서 먹는약 있고... 미네랄 영양제도 있어서 안사왔어요.. 잘 챙겨먹지 않아서 그렇지.. 대부분의 영양제는 집에 있기도 하고 좀 신경써서 관리하고 음식을 챙겨먹어보자 싶었거든요. 먼저 지방섭취를 줄이세요~ 저지방우유가 좋구요 불포화 지방산이 들어있는 견과류나 식물성기름을 드세요~ 탄수화물 과다 섭취는 체내지방 축적을 유발하므로 탄수화물을 줄이시구요~ 흰쌀밥 보다는 현미, 잡곡밥을 추천합니다~미역, 양파, 마늘, 생강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생각차를 따뜻하게 수시로 먹는것이 좋겠어요~ 특히 홍삼은 대사성 질환에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오메가3, 마그네슘, 코엔자임Q10, 징코라는 성분도 도움이된다고 하니 식품 또는 영양제로 챙겨드시기 바랍니다~



혈액순환에 도움되는 운동

병원에서 의사선생님도 유산소운동이 가장 좋으나 시간내서 하기가 힘들면 스트레칭을 하라고 하셨는데요~~ 역시나 찾아보니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은 평지걷기, 수영하기 등의 가벼운 유산소운동과 요가나 필라테스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가벼운 조깅이나 줄넘기도 좋을 것 같아요~ 새해 다이어트를 계획하면서 줄넘기를 할까 했는데... 당장 줄넘기 사야겠습니다~ 위의 운동을 당장 시작 할 수 없으시다면 같이 스트레칭이라도 해 보실까요~? 아래 동작을 15초 이상 유지하시고 3세트 이상 반족하시는게 좋습니다~ 1. 전신뻗기 2. 한쪽 허벅지 가슴으로 당기기 3. 양손으로 한쪽다리 종아리를 잡고 가슴으로 당기기 4. 한쪽 다리들어 반대쪽으로 허리 비틀기. 5. 옆으로 누워서 무릎 옆구리로 당기기 6. 양발 붙이고 허리숙이기 등이 있어요~ 공간에 여유가 있으시다면 서서 또는 누워서 하시구요 일 하시는 중에도 자리에 앉은체로 틈틈히 스트레칭 하셔서 건강관리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