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 - 생활정보, 후기

창원폭설! 겨울철 폭설전.후 차량관리 방법 알아보기

B.kyung 2018. 1. 10. 12:27
반응형

겨울철 폭설 전.후 차량관리 방법


오늘 아침 창원지역에 폭설이 내렸습니다. 저는 첫째아이를 버스태워서 등원시키고, 둘째를 어린이집에 등원시키려는 9시 쯤에 눈이 오기 시작하더라구요, 그러더니 곧 쌓이기 시작했습니다. 이쪽 경남 창원 지역은 눈을 보기 어려운 지역입니다. 더군다나 눈이 오더라도 쌓이는 경우는 정말 극히 드문일인데요 오늘은 정말 순식간에 눈이 쌓여서 놀랐습니다. 제대로 내리는 첫 눈에 기분이 좋기도 했지만, 당장 차량운행 걱정이 되었습니다. 다행히 유치원 등원버스 운행은 끝이났고 어린이집은 걸어서 등원하기에 저는 문제가 없었지만 유치원에서는 하원차량 운행이 어려울 수 있다는 문자가 왔고, 어린이집은 등원차량 운행을 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창원은 시내버스 운행도 중단되었습니다. 글을 쓰고 있는 지금은 눈이 그쳤고 다시 버스 정상운행중이라는 문자가 왔어요~ 눈이 많이 오는 지역에 사시는 분들은 이정도로 무슨 차량운행 중단이냐 생각하실 수 있지만 여기는 눈이 오는 경우가 거의 없어서 사람들이 눈길운전에 취약합니다. 실제로 사고도 많이 나구요~ 때문에 빠르게 버스운행을 중단한 것은 정말 잘 결정한 것 같습니다. 차를 가지고 나갔던 지인들이 꼼짝도 못하고 도로위에 있었고, 30분 동안 500미터 움직였다고 했거든요. 아래 오늘 아침에 온 안전안내문자입니다. 두어시간동안 급박함이 느껴지시나요^^;;

엄마 마음에 눈구경 시켜 주려고 얼른 데리고 나갔습니다~~ 놀이터에 첫 발자국을 찍었구요~~신이나서 소리를 질러가며 눈구경을 했습니다. 첫째는 어제 아침에 눈이 왔는데 (실제로 한 5분동안 조금 날렸습니다) 오늘은 눈이 많이 와서 눈사람을 만들고 싶다고 핬었는데 오늘 유치원에서 눈사람 만들었는지 모르겠네요~ 여기까지는 엄마 마음이구요.. 차량 위로 눈이 쌓이는걸 보니 걱정이됩니다 ㅠㅠ 그래서 눈이 올때 차량관리법에 대해 좀 알아봤습니다.

1. 차량 위 눈 치우기: 문만 열고 탈수 있을 정도로 눈을 치우시면 절대 안됩니다.ㅠㅠ 문만 치우면 문 열고닫을때 지붕이며 뒷문쪽에 있는 눈들이 차안으로 들어가지요 ㅠㅠ 그리고 시동을 걸었을때 외부 공기가 들어가는 통로쪽 눈도 치워주세요~ 당장 운행하지 않더라도 차량에 쌓인 눈은 제거하셔야합니다 그대로 두면 차량의 온도가 내려가면서 동결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아니라 차량 지붕에 눈이 남아있다면 운행중에 이 눈이 앞으로 내려와서 시야를 막는 경우가 생깁니다. 미리미리 잘 치우고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2. 스노우 타이어 또는 스노우 체인 장착: 면적이 넓은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온이 낮으면 공기가 수축하기 때문에 타이어 공기압을 평소도바 조금 높게 넣어주시구요, 타이어 공기압이 낮을 시 제동거리가 길어지므로 빙판길 운전시 더욱 위험합니다. 스노우 타이어 교체가 어려우시다면 스노우 체인 또는 스프레이 체인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스프레이 체인은 뿌려주기만 해도 미끄러짐을 방지 해준다고 하니 비교적 적은 양의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유용할 것 같습니다.

3. 운행요령: 눈길에서는 출발을 2단으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차량제어장치가 없는경우는 2단출발 하셔야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되도록 앞 차가 지나간 길을 따라가세요~ 급정지, 급회전이 위험하다는건 다들 아시겠지요~ 정지할때도 브레이크를 밟기전에 악셀에서 발을떼고 엔진브레이크로 감속을 하셔야 안전합니다~ 브레이크를 바로 밟으면 달리던 속도가 있어서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4. 와이퍼 작동 및 워셔액 보충: 눈이 오거나, 밤에 눈이 올 가능성이 있다고 하면 차량을 세워 둘 때에 와이퍼를 세워두거나 위로 올라오게 한 상태로 시동을 끄세요~ 와이퍼가 내려온 상태로 눈이 쌓여서 얼기라도 하면 와이퍼를 작동시키기가 어렵습니다.  워셔액도 미리 보충해 놓으시구요 이왕이면 가격이 좀 있더라도 얼지않는 워셔액으로 꼭 보충하십시요.

5. 세차: 눈이 내리고 난 뒤에는 꼭 세차를 하십시요 특히 하부세차와 실내세차 까지 하시기 바랍니다. 제설작업에 사용되는 염화칼슘이 차량에 남아있게되면 차량부식이 일어날 수 있구요 이 염화칼슘이 실내로도 들어 올 수 있기 때문에 청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기타점검: 배터리, 부동액, 냉각수, 오일류 점검등은 꼭 눈이 오는날이 아니더라도 필수입니다. 특히 겨울철에 기온이 낮아서 차량의 부품들이 성능을 발휘하기 어렵기 때문에 관리를 잘 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냉각수는 어는 경우도 있으므로 기온이 많이 낮은 지역에서는 특히 점검이 필요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