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 - 생활정보, 후기

초등학교 입학 준비물 (내가 궁금해서 조사함)

B.kyung 2019. 2. 23. 19:25
반응형

내가 궁금해서 조사한 초등학교 입학준비물


작년 이맘때쯤 초등학교 책가방 고르는 방법 포스팅을 한 것 같은데 벌써 일년이 지나.. 어제 저희 아이 유치원 졸업식이 있었어요 뭉클함과 감동과 서운함으로 저는 펑펑 울고... 몸살이 나고..... 이제서야 초등학교 입학 준비를 하나도 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남자아이라.... 정상인 사진이 거의 없네요 ㅋㅋ 입학 한 지가 엊그제 같은데 3년이 지나고 벌써 졸업을 하였어요~ 아마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은 제가 느끼는 감정과 비슷한 감정이시겠죠? 자 우리 이제 진정하고 초등학교 입학 준비를 해 봅시다 제가 자세~히 조사해서 준비물 안내드릴께요 일단은 요즘엔 미리 준비 많이 하지말라고들 하더라구요, 선생님들마다 성향이 다르셔서 입학 후 자세히 알려주시면 그때 준비해도 늦지 않다구요. 어떤 선생님들은 정확하게 싸인펜, 색연필 어느 회사에서 나온거 몇색으로 사라고 까지 정해준다고 하네요 그러니 너무 과하게 많이 사두지는 마세요 꼭 필요한 것만 제가 정리해보겠습니다


1. 책가방 & 보조가방

일단 무조건 꼭 필요한것!! 책가방이죠~!! 이건 뭐.. 빠질 수 없는 거니까요~ 책가방 선택 팁은 제가 1년전에 아주아주 상세히 포스팅 했으니 이걸 참고해주세요~ 저희 아들의 픽은 알로봇 공룡책가방이었어요 ㅋㅋ


<초등학교 첫 책가방!! 스쿨백 선택 팁>



2. 필수 예방접종

이건 준비물은 아니지만, 준비물 보다 더더더더 꼭꼭 챙기셔야 하는 겁니다! 아직 못챙기셨다면 당장가세요 다음주에 보건소에 가셔야합니다!! ㅋㅋ 저는 크리스마스 전에 보건소엑 갔는데 세개를 맞아야 된된다고 하더라구요 ㅠㅠ 다행이 당일에 같이 맞아도 된다고해서 주사 세개를 같이 맞았네요, 다행히 우리아이 학교갈 준비인걸 아는지 울지않고 잘 참아주었어요 다음날날 보니 두개 맞은 팔이 약간 부어오르긴 했지만 열나거나 하지않고 잘 넘어갔습니다. 

인터넷으도 확인 가능하지만 남은 접종이 있다면 보건건소에 가가는게 가장 정확할 것 같아요. 학교에 가게되면 전염병에 많이 노출되고 야외활동도 많아지니 예방접종은 무조건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그럼 먼저 필수 예방접종에 어떤것이 있는지 알려드릴께요 초등학교 입학전에 DTap(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5차 / IPV(소아마비) 4차 / MMR(홍역,유행선하선염,풍진) 2차 /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 4차 또는 약독화 생백신 2차 입니다. 애기때는 정말 날짜 다 챙겨서 예방접종 필수건 선택이건 맞혀주었는데 조금 크고나니 소홀해지더라구요 ㅠㅠ 보건소에서 문자메시지가 와야 아! 예방접종 놓쳤구나 생각했어요 ㅠㅠ요즘은 보통 전산 등록이 되어있으니 굳이 확인서는 필요 없다고 합니다. 집단생활을 시작하게 되는거니 우리아이 하나 쯤이야 하는 생각은 하지마시고, 예방접종 꼭 하시기 바랍니다




3. 네임스티커

이 포스팅 하다가 갑자기 생각났어요 네임스티커!! 문구류를 먼저 정리할까 하다가 네임스티커가 떠올랐네요! 네임스티커는 인터넷으로 주문을 하는게 좋고, 주문을 할 경우 받는데 며칠 걸리니 서둘러 주문해야겠네요, 저두 주문해야겠습니다. 네임스티커 주문하실때 고려하실 부분은 방수있것 같아요 어떤 스티커는 방수라고는 하지만 설겆이 하고나면 지워지는게 있더라구요 ㅠㅠ 필름지 자체도 너무 얇지 않고 방수가 잘 되는 것으로 잘 찾아서 주문하시기 바래요~ 아래사진은 그냥 제가 종종 주문하는거라 올려드려요 뭐 협찬도 아니고 체험단같은거 아니구요 예전에 한번 사봤는데 좋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이번에도 이걸로 주문하려구요 


인터넷에서 저렴한거 주문했다가 후회한적 여러번 있어서.. 다시 이걸로 돌아갑니다 ㅎㅎㅎ  네임스티커는 개인적으로 투명도 필요하고 흰색바탕도 필요한 것 같아요 기타 다른 컬러 들어가는건 취향이지만, 투명은 바탕에 따라 잘 눈에 띄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저는 흰색 바탕도 같이 주문 하구요, 캐릭터는 되도록 들어가지 않는걸로 합니다. 제 취향과 아들 취향이 같지 않음을.... 그리고 그림이 맘에 들지 않는건 쓰지 않으려고 해서 못쓰는 것도 있었거든요;;



4. 학용품

이제 진짜 빠뜨릴 수 없는 학용품 입니다. 학용품은 개인적으로 꾸준히 필요한것들은 대량으로 사두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색종이나 파일 같은거요 하긴, 연필과 지우개도 그렇지요 아! 요즘 인터넷에 연필에 이름새겨서 팔기도 하더라구요! 그것도 활용하시기 좋을 것 같아요 그건 제가 주문해본게 아니라 정보를 드릴수가 없네요 ㅎㅎㅎ

필통

가방만큼 필수인 학용품 필통 입니다. 필통은 소리가 요란하지 않은걸로 준비해주세요 되도록 지퍼가 달린 파우치 형식이 좋구요, 저하학년들은 게임이 있다거나 여러가지 재미요소가 많은 필통도 좋아하던데 수업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삼가해주세요, 그리고 3월에 처음 학교에 갔을때는 본인의 학용품이 본인 눈에도 신기하기 때문에 그것들을 만지작 거리느라 산만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최대한 심플한걸로 준비해주세요


연필, 지우개

연필은 되도록 연필심이 두껍고 무른게 좋습니다 HB,B,2B를 추천하구요, 골고루 사서 넣어주시고 어떤 연필을 많이 쓰는지 좀 살펴보시다가 선호하는걸로 준비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아직 연필 쥐는게 익숙하지 않은 아니들은 연필 잡는부분에 끼워넣는 보조도구가 있습니다. 그것도 같이 챙겨 주시면 아이가 연필을 잡고 글씨 쓰는걸 좀 더 편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연필 뒤에 지우개가 있거나 아기자기하게 뭔가 달린것들도 있던데 그것도 위 재미효소가 많은 필통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와 같은 이유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지우개는요 알록달록하고 모양이 화려한것 추천하지 않아요 ㅋㅋ 위와 같은 이유도 있구요, 또 아시잖아요.. 그런거 잘 안지워집니다 ㅠㅠ 번지기만하고 깨끗하게 지워지지 않지요 아이들의 선호도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쓰기 편하고 실용성 있으며, 수업시간에 산만해 지지 않을을 수 있는지를 생각해주시면 선택에 도움이 되시지 않을까 합니다

L홀더

L홀더 다들 아시지요? 파일인데 ㄱ자 부분은 열리고 ㄴ자 부분은 붙어있는거요, 이거 많이 필요합니다!! 과목별로 프린트물이 생길때도 필요하구요 그 전에 우편함 역할을 할 수 있는거 하나를 만들어주세요. 아이에게 선생님이 부모님 보여드리라고 한게 있으면 꼭 여기에 넣어오라고 일러주시구요, 가정에서 학교에 보내야 하는 것도 거 홀더에 넣어주세요, 


아이들이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다니면서 알림장 개념은 알게되잖아요 4살짜리 저희 아들은 제가 퇴근해서 들어가면 어린이집 수첩을 가지고 옵니다 ㅋㅋ 학교가는 큰녀석은 가지고 오라고 해도 딴 짓 하느라 안들고오지만요..... 자기꺼 못챙기는 남자아이 일 수록 꼭! 우편함용 L홀더 준비해주세요

노트

노트는 제가 듣기에 정말 선생님들 마다 다르다고 합니다. 선배 초딩맘들이 노트는 먼저 사지 말라고 하더라구요, 선생님들이 선호하시는게 달라서 입학식날 알려주면 그 때 문구점에 가서 사셔도 늦지 않아요. 노트는 제가 일단 학교에 보내보고 내년 이맘때 더 알찬 내용으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문구류 포스팅은 여기까지 할께요 그 다음 기타 필요한 것들 뭐가 있는지 더 살펴보겠습니다

색연필, 사인펜, 크레파스

색연필은 무조건 돌려쓰는 겁니다.. 깎아 쓰는거 안되요 그리고 너무 큰 것도 필요없습니다 아이들 책상은 작은데 커다란거 펼쳐놓기도 불편하구요~ 다 쓰지도 않는다고 하네요 하긴 생각해보면 저두 쓰는색만 계속 썼던 것 같아요~ 사인펜은 12색 크레파스는 24색 정도가 딱 적당합니다. 그리고 꼭!!!! 한자루한자루 이름 붙여주세요!! 가능하다면 뚜껑에도 붙여주세요! 쉽게 잃어버리잖아요 

풀, 가위

풀은 물풀보다는 딱풀이 좋구요, 아이들 손에 너무 크지않은 사이즈가 좋겠지요~ 1학년은 특히 많이 쓴다고 하니 대량으로 집에 사두고 챙겨주는게 좋을 듯 합니다. 가위는 안전가위도 좋지만 금방 무뎌지고 아이들이 싫증을 내기도 한다네요~  연습이 좀 되었다 싶으면 손에 맞는 작은 사이즈의 일반 가위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아참!! 풀도 많이 사다두시는게 좋지만 또 한가지! 색종이도 많이 쓴다고 하더라구요~ 색종이도 한번 사실때 좀 많이 사두셨다 챙겨주시는게 편할 것 같아요

화일박스, 작은바구니

이 두 가지는 사물함 정리용입니다. 아시다시피 사물함은 공간박스 하나 정도의 크기인데요, 처음엔 교과서와 이런저런 물건들 깔끔하게 정리해 두더라도 분명히 얼마 가지 못할꺼예요 파일박스에 교과서를 꽂아두고 양치컵과 기타 소품들은 작은 바구니에 넣을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그래야 분실률도 적고 아이들도 쉽게 물건을 찾을 수 있을꺼예요


5. 위생용품

위생용품이라고 하는게 맞겠죠? ㅎㅎ 사실 생리대가 딱 떠오르는데 그건 아니구요, 휴지와 물티슈, 양치세트 정도예요 우리 아이들 가방에 여행용티슈와 작은 물티슈 하나는 꼭 챙겨줘야 할 것 같아요 필요할 때 꺼내쓸 수 있도록 잘 알려주기도 해야겠구요~ㅎㅎ(우리 아들은 챙겨줘도 안쓸 것 같은... 불안한 마음이...;;) 사물함에 두고 쓰는것도 방법일 것 같아요~그리고 필수품이 양치세트인데요~ 칫솔,치약,양치컵.. 을 챙겨주셔야 하는데요 밀폐형은 비추입니다. 컵 안에 물때껴요...ㅠㅠ 입구가 넓은 오픈형 양치컵에 칫솔, 치약 꽂아두는게 제일 좋을 것 같아요


칫솔 케이스도 너무 굳이 부피감있는 소독되는 그런거 말고 칫솔모만 보호해주는 간편한 케이스를 사용하고 대신 칫솔을 자주 교체해주는게 좋을 것 같아요 소독케이스 무겁기도하고 아이들이 잘 관리하기도 어려울 것 같구요~ 거추장스러운건 최소한으로 해주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6. 실내화

실내화는 절대 슬리퍼형태는 비추입니다. 일반적인 흰색 실내화를 추천해요~ 그리고 실내화는 너무 딱 맞는걸 신기면 아파하는 경우가 많데요~ 신겨보고 뒤쪽에 어른 손가락 하나 정도 들어가는 사이즈로 신겨주세요 너무 헐떡거리고 벗겨지지 않는 사이즈면 될것 같구요 아이들 험하게 신으니 주기적으로 챙겨서 바꿔주세요^^


마지막으로 필요한것! 아이에 대한 신뢰 ㅋㅋㅋㅋ 이건 저부터 챙겨야 할 것!! 

이제 대부분 유치원들이 다 졸업을 하고 입학을 앞두고 있는데요 준비 차분히 잘 해서 우리아이들 새로운 시작에 응원 많이 해주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