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 by day - 일상,육아

어린이집 4년차 맘의 어린이집 준비물 선택 팁

B.kyung 2017. 12. 5. 16:14
반응형

어린이집 준비물

1. 식기 : 식기는 어린이집에 따라 식판을 준비해야 하는 곳과 원에서 제공하는 곳이 있으니 확인을 먼저 해 보시구요~ 개인적으로 준비하셔야 된다면 식판 파우치가 반드시 포함되어 있는게 좋구요~ 식판을 선택하실때는 뚜껑에 고무패킹이 없는 것, 뚜껑을 열때 그 락앤락 용기처럼 똑딱하는 장치가 없는 것을 선택하시길 권유드려요 고무패킹이 있는게 은근 세척이 까다롭더라구요~ 아이들 식판을 집에서 처럼 식사 후 바로 씻는게 아니라 점심식사 후 집에와서 씻게되니 착색이되거나 끼여있는 음식물이 잘 안빠질때가 있어요 그리고 뚜껑을 열때 똑딱하는 장치가 있으면 어린 아이들이 여닫기 힘들어하는 경우가 있으니 되도록 열고닫기 편한걸로 준비해주시길 바래요~ 그래야 아이도 스트레스 받지 않고 스스로 더 잘 할 수 있으니까요 어린이집에 보낼때는 최대한 선생님의 도움을 덜 받아도 되는 환경을 만들어주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그래야 아이도 선생님도, 엄마도 편한 것 같아요. 그리고 식판은 어린이집에서 제공하는 경우도 있지만 수저는 개인 준비입니다. 아이들 발달 단계에 따라 수저도 맞춰서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첫째때는 아무것도 생각안하고 계속 보내던걸 보냈더니 한번은 숟가락 좀 더 큰걸로 바꿔달라고 연락을 주시더라구요^^;;

 

 

 

 

 

2. 빨대컵 : 빨대컵을 선택하실때도 되도록이면 아이 스스로 오픈할 수 있는것을 선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구조가 복잡하거나 돌출된 부위가 있는 것은 피하시면 좋겠어요 저는 처음에 더블하트 빨대컵이 뚜껑을 여는게 편할 것 같아서 보냈는데 그 빨대컵을 물고 이동하다가 다른 아이의 발에 걸려서 넘어졌는데 빨대 아래 뚜껑을 고정하는 돌출부위에 아이 턱이 찍히면서 찢어지는 바람에 꿰매고 온 경험이 있어요 그 이후로 저는 이 빨대컵만 씁니다. 아이 혼자 뚜껑은 못 열겠지만 구조가 단순해서 부딪히거나 다칠 수 있는 부분도 없는 것 같고 세척도 편하니까요

 

3. 낮잠이불 : 낮잠이불은 처음 구매하는데 비용이 좀 들더라도 일체형을 추천합니다. 일단 챙겨보내기가 편하구요, 제가 챙기기 편한 것 처럼 선생님들도 이불 펴줄때와 정리할때 편하실 것 같아요 다른 아이것과 바뀔일도 없구요. 그리고 소재를 잘 보시고 세탁이 편한것으로 사용하시면 좋겠네요 이불이 뭐 드라이클리닝 하거나 하는건 없지만, 간혹 소재에따라 많이 빨고나면 좀 상하는것들이 있더라구요, 일단 어린이집 낮잠이불은 일주일에 한번씩 빨아야 하니까요 확실히 다른 침구류보다는 세탁을 자주하게되요. 간혹 금요일에 세탁을 하지 못하고 주말에 하게되면 월요일에 덜 마르는 경우도 있어서 저는 두가지로 돌려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둘 중 하나는 여름용 이불이 따로 있는 제품이예요. 보통 패드와 이불이 지퍼로 연결되는데 이불이 솜이불과 인견이불 두 가지가 있어서 계절에 따라 바꿔쓸 수 있는데 편리하더라구요. 그리고 다른 한가지는 사계절 이용합니다. 제가 가정 어린이집에 보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어린이집이 저희 집 보다 실내온도를 더 쾌적하게 맞춰 주시거든요. 그래서 겨울이라고 두꺼운 겨울이불이 필요하지도 않고 여름이라고 무조건 얇은 인견이불이 필요하지도 않아요. 오히려 겨울이라고 너무 두꺼운 이불을 보내면 아이들은 더울 수 있습니다~ 그저 실내용으로 적절한 것으로 두개정도 준비해주시면 돌려가면서 잘 쓰실꺼예요

 

 

4. 개인수건, 손수건 : 개인 핸드타올을 보내는 어린이집이 있지요~일단 제가 보내는 곳은 개인수건은 요청하지 않아서 보내지않았는데요 개인수건을 준비하실때는 걸 수 있는 고리가 달린것, 또 이름이 자수로 들어가든 네임택이 있든 일단 지워지지않게 새겨지는게 좋구요, 손수건 같은 경우 저는 한번 보낼때 지퍼백에 스무장 정도 넣어서 보냅니다 선생님들이 물티슈처럼 뽑아서 쓰실 수 있고 관리하시기 쉽도록 접어서 넣어 보내요~ 어린이집에 보낼 손수건은 세탁하고 빨래를 갤때 미리 따로 정리해둡니다. 손수건은 굳이 이름까지 적혀있을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우리아이 사물함에서 바로 빼서 사용하고 사용후에는 바로 아이 가방에 넣으시는 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저는 가제손수건이나 밤부손수건도 사용했었지만 지금은 그냥 면 손수건 쓰고있어요 ㅋㅋ 관리가 편하더라구요~

 

5. 칫솔,치약,양치컵 : 칫솔, 치약은 우리아이 단계에 맞는 것으로 준비하시고 방수 네임스티커 꼭 붙여서 보내시기 바래요~ 양치컵은 어린이집에 따라 보관하는 방식이 다르니 손잡이가 달려있어야 하는지 없어야 하는지 확인해보시고 보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칫솔 같은 경우 벌어지거나, 단계가 넘어가거나 하면 새걸로 준비해서 보내달라고 연락주시는 곳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곳도 있어서 사용기간 생각하셔서 어느정도 지났다 싶으면 알아서 새 칫솔 보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첫째때 칫솔 단계 선택도 잘 못해서 어린이집에서 친절히 칫솔모 크기가 어느정도 되는게 적당한지도 알려주셨어요^^;;

 

6. 여벌옷 : 여벌옷은 실내복 2벌, 실외복 1벌 정도를 보내놓습니다. 양말도 두켤레정도 보내놓구요. 보내놓은 여벌옷이 없을때는 어린이집에 비치되어있는 옷을 입혀보내시기도 하시지만, 그것도 불편할 수 있으니 넉넉히 보내놓으시는게 좋겠지요~ 실외복은 바뀌는 경우가 없었는데 실내복은 워낙 비슷한걸 입어서 그런지 바뀌는 경우가 있었어요~ 의류용 네임스티커나 스템프를 찍어서 보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어린이집에 보내실때는 입고벗기 편한옷으로 보내주세요~ 단추가 많은 셔츠나 블라우스는 삼가해주시구요, 바지도 고무바지가 좋습니다~ 좋은 옷 사실필요 전혀 없어요~ 오히려 너무 비싼 옷은 선생님들이나 아이들이나 활동하기 불편할 수도 있어요. 저는 새옷인데 과일물이 안빠진다던지 얼룩있는 옷들 어린이집에 보냅니다..ㅋㅋㅋㅋ 어차피 원에서 갈아입고 하원하니까요...... 버리기 아까운 옷 보내놓습니다 ㅋㅋ

7. 발진크림, 로션 : 로션은 어린이집에서 따로 보내달라고 하신적은 없어요 유독 손이나 얼굴이 튼다거나, 트러블이 있을때만 따로 가방에 넣어보내면서 메모를 남기구요, 발진크림은 기저귀와 함께 비치해두시더라구요 그래서 어린이집 입소할때 챙겨 보내고 다 쓸때쯤 되면 또 말씀해주셔서 새로 보냅니다. 발진크림도 선생님들 손 많이 안가게 튜브형으로 보내는 편입니다~ 뚜껑 돌려서 여는거 말구요~~한손으로 똑딱 열수 있는걸로요 일단 저는 선생님들 일을 줄여드릴 수 있는게 우선이라고 생각해요. 우리도 그렇잖아요~ 같은 일을 해도 손이 두번가고 복잡하면 효율이 떨어지잖아요~ 최대한 일을 줄여드리고 그 에너지와 시간을 더 필요한데 써 주셨으면 좋겠어요

 

8. 물티슈,기저귀 : 물티슈랑 기저귀 선택하시는데 고민 많으시죠~ 어휴.. 아이들 쓰는 물건에 어른들이 어찌나 장난을 치는지.. 정말 뭘 믿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일단 저는 물티슈는 페넬로페, 앙블랑 두가지를 주로 씁니다. 다른 브랜드도 핫딜이 뜨거나 그냥 한번 사보고 싶거나 하면 사는데요 ㅋㅋ 결국 페넬로페나 앙블랑을 다시 찾게되네요.. 물티슈를 고를때 저는 두께를 봅니다 두께가 60~65정도가 저는 좋더라구요 50정도는 너무 얇구요 75 정도가 되면 너무 두꺼워서 손에 안감기는 느낌이 있어요. 기저귀는 첫째는 네띠, 페넬로페와 하기스를 썼었는데 둘째는 페넬로페, 하기스를 쓰다가 킨도를 썼었구요 지금은 이마트에 파는 피노 기저귀를 씁니다ㅋㅋ 저희 둘째가 너무 튼실해서... 어지간한 기저귀 큰 사이즈도 작더라구요..ㅠㅠ 첫째는 제일 큰 사이즈를 쓰기도 전에 기저귀를 땠는데 둘째는 이미 밴드형은 맞는게 없구요 ㅋㅋ 팬티형도 17kg이상이 쓰는 점보형을 씁니다 ㅎㅎ 몇가지를 실패하고 피노기저귀 점보형에 정착했네요 ㅎㅎ 밴드도 부드럽고 좋은 것 같습니다. 아.. 저희 둘째 몸무게는 13키로 입니다 ㅋㅋㅋ 근데 점보형이 맞네요....ㅠㅠ

 

9. 네임스티커, 스템프 : 사실 저는 네임 스템프는 안써봤어요~~ 의류용 스티커를 사서 썼었구요 아이 둘 키우면서 네임스티커는 정말 엄청 구입한거 같아요 사이즈별로 디자인별로요 ㅋㅋㅋ 뭘 한가지 살 때 종류별로 구입하는 성향이 있어서요 ㅎㅎㅎ 네임스티커는 정말 많이 쓰게됩니다. 수저,식기,칫솔,치약,물티슈 등등 어린이집에 보내는 물품에는 다 붙이는데요 구입하실때 꼭 방수스티커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최근에 방수되는건 줄 알고 샀는데 수저와 식기에 붙여둔게 설겆이 몇번하니 이름이 다 지워져버리네요 ㅠㅠ 그리고 사이즈별로 구입하시는걸 추천드려요 사이즈별로 다 쓸데가 있더라구요~

여기까지 첫째와 둘째 돌 부터 어린이집 보낸 워킹맘의 팁이었습니다~ 처음 어린이집 보내시는 분들은 준비하는데 설레기도 하고 걱정도 많으시죠? 준비물은 미리미리 든든히 챙겨두세요^^ 게시물에 브랜드가 노출된 제품들은 단 1의 협찬없이 돈 주고 제가 사서 쓰는 제품들입니다. 

 

728x90
반응형